SAV-Cut 발파공법 개발 배경 SAV-Cut 발파공법 원리 및 메커니즘
SAV-Cut 발파공법 적용범위 및 기폭순서 SAV-Cut 발파공법 발파효과 프로그램 예측
발파공법별 설계패턴의 효과분석 SAV-Cut 발파공법 적용사례 및 비교분석
SAV-Cut 발파공법 적용실적 남천-청도도로현장 발파패턴도
건설신기술(일괄)사용협약서
 
현장 구분 V-CUT Cylinder-CUT SAV-CUT
Y-2 LPG
석유비축기지
(1997~2000)
편마암
천공장(m) 3.7 3.7 3.7
총장약량(kg) 235.25 305.7 239.75
굴진효율(%) 83.8 86.5 91.9
비장약량(kg/m3) 1.5 1.88 1.39
남천청도
도로확장
공사현장
남성현터널
(2005~2010)
응회각력암
천공장(m) 3.5 - 3.5
굴진효율(%) 91.4 - 95.7
비장약량(kg/m3) 1.011 - 0.950
발파진동(cm/sec) 0.277 - 0.230
발파소음(dB) 96.5 - 92.0
보성-임성리
7공구
철도건설공사
(2005~2009)
응회암
천공장(m) 3.8 3.8 3.8
굴진효율(%) 82.9 81.5 92.1
비장약량(kg/m3) 1.046 1.080 0.918
발파진동(cm/sec) 0.179 0.344 0.170
발파소음(dB) 102.7 94.0 95.8